카테고리 없음

클릿페달과 클릿슈즈를 왜 사용해야 할까?

지우22 2021. 11. 1. 21: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전거 박사입니다. 오늘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릴 내용은 클릿페달에 관한 내용입니다. 구체적으로 왜 클릿페달을 사용하는가? 도대체 어떤 이유에서 자덕들이 클릿슈즈와 클릿페달을 쓰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릿페달을 쓰는 이유>

일반인들이 자덕들의 자전거를 보고 가장 신기해하는 부분은 페달입니다. 페달이 신발과 결합이되어 고정이 되네? 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이는 일반 자전거와 달리 신발과 결합되는 클릿페달을 사용하기 때문인데 왜 이런 것들을 사용할까요? 심지어 급한 상황에서 발을 마음대로 빼지 못하면 넘어질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에 몰아넣으면서 까지요.

 

가장 중요한 이유는 페달링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함입니다. 여러분은 페달을 밟는다고 생각하시나요? 돌리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 질문은 프로 선수들에게도 항상 들어오는 질문이었습니다. 이제 프로선수들 모두 페달은 밟는 것이 아니라 돌리는 것이 더 효율적인 페달링이 된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해요. 페달을 밟는 것은 아래로 미는 힘만 작용하고 바닥위치를 지나면 더 이상 힘을 전달 할 수가 없겠죠. 그러나 신발과 페달을 고정시켜버린다면 페달을 밟은 후에 뒤쪽으로 당겨올때에도 힘을 전달할 수가 있게 되는것이지요. 따라서 클릿페달을 사용한다면 20~30퍼센트 정도의 힘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오르막에서 그 진가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자전거를 제대로 타고 싶다면 속도를 올리고 싶다면 클릿페달은 필수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예전에는 페달에 클립을 달아 신발을 끼우고 가죽 끈으로 조여 발을 고정시키고 라이딩을 했다고 하는데 이는 위급 상황에 발을 빼는 것이 너무 어려워 부상 위험이 높아 개발된 것이 현재의 클릿페달입니다. 정확한 이름은 클립리스 페달이며 클립 대신 신발 아래에 갈고리 형태의 클릿을 달아 신발과 페달을 쉽게 탈착 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다만 클릿페달을 처음 쓴다면 탈착 연습이 꼭 필요합니다. 멈추기 전에 한쪽 발을 미리 빼고, 멈추기전에 발부터 빼는 것을 의식하며 라이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MTB와 로드용 클릿페달은 다르다>

모두 다 같은 클릿페달을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로드와 MTB 역시 클릿페달의 모양이 다르며 신발의 형태로 차이가 있습니다.

 

-MTB : MTB용 클릿페달은 상대적으로 작고 신발은 등산화처럼 바닥에 굵은 돌기가 많습니다. MTB는 특성상 험로에서 수시로 타다 내렸다를 반복 해야하기 때문에 클릿의 탈착이 쉽도록 탈착후위가 상하 양면으로 되어있고, 무게를 줄이기 위하여 페달의 크기가 작게 만들어졌습니다. 험로에서 자전거를 끌거나 메야 할 경우가 많아 등산화처럼 신발 바닥에 미끄럼 방지를 위한 돌기가 있습니다.

 

-로드 : 로드용 클릿페달은 폭이 널ㅂ고 한쪽 면만 클릿을 끼우는 방식으로 되어 있고, 신발 바닥은 매끄럽습니다. 로드바이크는 포장도로를 달리기 때문에 한 번 자전거에 오르면 내리는 일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따라서 페달과 신발의 결합력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넓게 설계 되었습니다. 신발과 페달의 접촉 면적이 넓으면 힘 전달이 좋은 것은 당연하겠죠.

대신 페달의 한쪽 면에만 클릿을 끼울 수 있어 체결은 꽤 불편하고 분리도 생각보다 힘이 듭니다.

 

오늘은 클릿페달의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다음번에도 유용한 정보를 가져오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