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공기 주입 방법을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자전거 박사 입니다^^
오늘은 자전거 라이딩 전에 자주 체크해 줘야하는 타이어 공기 주입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합시다. 아주 간단 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손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타이어 공기 주입법>
타이어의 공기압을 맞춰주어야 자전거의 주행 효율의 최대한으로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노면의 상황에 따라 작은 못, 날카로운 것들에 의하여 타이어 펑크가 아니더라도 공기는 우리의 몸무게에 의해 조금씩 빠지기 때문에 출발 전에 공기압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습니다. 이제 공기 주입법을 알아보도록 하죠.
1. 스탠드 펌프 - 스포츠 자전거에는 에어 게이지가 달려있는 스탠드 펌프가 적절합니다. 지난번(출발전 점검 목록)게시
물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스탠드 펌프 게이지의 위쪽 두 자리 숫자는 제곱인치 당 파운드를, 아래쪽 한 자리 숫자는 공기압을 나타냅니다. 또한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타이어의 측면부분에 씌여져 있습니다.
공기 넣기 - 우선 타이어 림 안쪽에 있는 프레스타 밸브의 너트를 반시계 방향으로 적당히 풀어줍니다. 공기를 넣기 전에 밸브를 손가락으로 꾹 눌러줍니다. 이유는 밸브 안쪽 부품의 고착을 풀어주기 위함 입니다. 이제 밸브 종류에 따라 펌프의 밸브 어댑터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 프레스타용이 슈레더용보다 구멍이 작음) 맞는 밸브 어댑터를 끼워준후 고정하고 펌프를 밟아 줍니다.
사용방법은 펌프 손잡이를 배꼽 높이까지 뽑았다가 끝까지 쭉 눌러줍니다. 조금 뽑아 빨리 얕게 누르면 공기가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또한 공기가 새는 소리가 나면 밸브 어댑터가 밸브에 제대로 고정되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마지막까지 꾹꾹 눌러서 공기를 넣어줍니다. 마지막엔 압력이 강해 잘 눌리지 않으므로 체중을 실어서 눌러줍니다.
2. 휴대용 펌프 - 야외 라이딩 중에 펑크가 나거나 공기압이 부족해지면 휴대용 펌프로 공기를 주입할 수 있습니다. 에어 게이지가 달린 휴대용 펌프도 있지만 스탠드 펌프처럼 정확하진 않습니다.
공기 넣기 - 밸브에 펌프를 수직으로 끼워줍니다. 공기가 빠져있는 상태라면 손가락으로 타이어를 누르며 껴줍니다. 한 쪽 손으로 펌프의 밸브 쪽을 고정하고 오늘손으로 펌프질을 합니다. 손잡이를 이용하여 주입을 하는 휴대용 펌프는 손잡이를 쭉 뺐다가 끝까지 넣어 줍니다. 공기를 넣고 밸브에서 펌프를 빼 줄때에는 펌프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펌프의 밸브 쪽을 고정하던 손으로 밸브에서 펌프를 수직으로 밀어내 줍니다. 조심해야 할 부분은 너무 힘을 써서 사용하면 밸프나 펌프가 상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슈레더 밸브 사용법>
슈레더 벨브는 중심에 축이 있는 벨브 입니다. 펌프의 벨브 어댑터는 구멍이 크고 중심에 돌기가 있는 모양입니다. 밸브에 펌프 어댑터를 꼭 끼워두고 고정을 해야 공기가 잘 들어갑니다.
<던롭 밸브 사용법>
던롭 밸브는 빨래집게처럼 생긴 밸브 어댑터를 밸브에 물리고 공기를 넣어줍니다.
<예비 튜브와 타이어 휴대법>
장거리 라이딩을 할 때에 갑작스런 펌프에 대비하여 예비튜브나 예비 튜블러 타이어를 꼭 휴대 하셔야 합니다. 이때 예비 튜브나 예비 타이어를 어떻게 보관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예비 튜브 접어두기 - 밸브의 코어 너트를 풀어 튜브의 공기를 싹 빼줍니다. 그리고 밸브를 사이에 두고 튜브를 당겨 포개어 줍니다. 포갠 튜브를 맞브 맞은편부터 공기를 밀어내며 다시 접어줍니다. 이를 시행하는동안 튜브에 공기가 차면 밸브의 너트를 풀어 공기를 빼줍니다. 끝으로 접힌 튜브를 고무줄로 감싸줍니다. 이를 안장가방이나 원통형 공구통에 넣어 다닙니다. 예비 튜브를 안장 가방에 넣을때에는 다르공구들에 긁히지 않도록 비닐봉지로 싸서 넣어두면 좋습니다.
2. 예비 타이어 접어두기 - 튜블러 타이어는 튜브만큼 작게 접을 수 없기때문에 포갠후에 원통형 공구통에 넣어줍니다. 이는 물통 케이지에 넣을수도 있습니다.